이번에는 랩뷰와 아두이노를 사용하여 케릭터 LCD에 글자를 써보도록하겠습니다. 배선만 잘 한다면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 배선을 꼼꼼하게 하기가 힘들더라구요.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두이노, 케릭터LCD,랩뷰,브레드보드,점프선,가변저항
준비물이 위와 같이 준비 되었다면 아래그림과 같이 배선을 하시면 됩니다.
위의 그림 처럼 배선 하실 때 +5V는 빨간색, 그라운드는 검정색, 기타 색사은 파란색으로 하면 구분하기 좋습니다. 사소한 건데 실수를 줄이게 되더라구요. 이렇게 배선이 완료된 후 USB케이블을 연결하게 되면 케릭터 LCD에 불이 들어와야합니다. 들어오지 않는다면 배선이 잘못되거나 가변저항을 너무 쎄게 해놓은 것이니 두 부분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그런편인데 뭐가 잘 안되면 장비가 이상한지 부터 생각합니다. 이번에도 LCD가 이상할꺼야하면서 하나 더 사야되나 생각했었는데 돈낭비가 될뻔 했죠. 장비이상은 제일 마지막에 해야된다는점 ㅎㅎㅎ
자~ 배선이 완료되어서 케릭터LCD에 불이 잘 들어온다면 Arduino IDE를 실해이켜 아두이노에 LVIFA_Base.pde파일을 업로딩해 줍니다.
이 녀석은 아두이노와 랩뷰가 통신할 수 있게 도와주는 녀석으로 랩뷰로 아두이와 작업을 할 때는 아두이노에 우선 업로딩되어 있어야 합니다. C언어로 했다가 랩뷰로 했다가 왔다갔다 할 경우에 가끔 깜빡하고 이 파일을 업로딩하는 것을 까먹게 되는데 그럴 경우 랩뷰에서 코딩해서 아두이노로 신호를 보내도 전혀 반응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랩뷰로 코딩을 하실 경우에는 항상이 이 파일을 업로깅하시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ㅎㅎ
LVIFA_Base.pde파일을 업로딩이 완료되셨다면 랩뷰를 실행시켜서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랩뷰 예제 찾기에서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그림에서 영어로 적혀 있는 부분을 읽어보시면 코드의 흐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Arduino LCD Event Based.vi
실행시켜 보시면 알겠지만 프런트패널의 글자를 바꿈에 따라 CLCD의 글자가 바뀜을 알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ㅎㅎ.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참고
CLCD 핀배열(다양한 CLCD가 있으므로 보유하고 있는 CLCD의 데이터시트 확인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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