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두이노 - 회로도 이해하기

반응형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뭔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회로도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내용을 공유하고 모르는 내용을 인터넷상으로 질문하기 위해서도 회로도가 필요하죠. 뮤지션의 악보가 있듯이 전기 엔지니어에게는 회로도가 있습니다. 그럼 간단한 회로도를 볼까요?


꼬불꼬불하게 되어 있는 부분이 저항 입니다. 저항은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류가 너무 잘 흘러버리면 LED가 타버리는 일이 있으니 저항이 앞에서 막아주고 있는 역할을 하는 겁니다.  R1저항이라고 되어 있으며 저항의 용량은 220옴 입니다. 저항이 하나 더 있으면 R2, 추가될 수록 하나씩 카운트 되는 경우 입니다.





다음으로 LED를 보겠습니다. LED(Light Emitting Diode)는 삼각형 모양 입니다. 형광등에 비해서 더 밝고 전력은 덜 소모하는 LED는 방향성이 있습니다. 실제 LED를 보면 다리가 긴쪽과 짧은쪽이 있는데 긴쪽이 +쪽이며, 짧은쪽이 -입니다. 반대로 연결하면 전류가 흐르지 않으므로 당연히 LED에 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용어로 긴쪽을 에노드(ANODE), 짧은 쪽을 케소드(CATHODE)라고 부릅니다.




다음으로 전원 입니다. 전원이 공급되지 않으면 어떤 것도 동작하지 않겠죠?

전원 방식은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에 따라 크게 직류,교류로 나눕니다.

DC(Direct Current) - 직류, 배터리에서 나오는 전류. 긴선과 짧은 선이 평행한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AC(Alternating Current) - 교류. 콘센트에서 나오는 전류. 동그란 모양에 중간에 물결무늬가 있습니다.


위의 회로도 외에 기타로 나오는 것이 CAPACITOR나 TRANSISTOR가 있습니다.
 

CAPACITOR- 전기를 보관하거나 목적상 직류전류를 차단하고 교류전류를 통과 시키는 목적으로 단위는 (F) 또는 uF.입니다. 방향성은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습니다.


TRANSISTOR- 스위치나 증폭을 위해 사용되는 소자로, 현대 PC의 가장 기본이 되는 소자 입니다.

아두이노를 가지고 DIY를 할 때 많이 사용하는 소자와 그 소자의 기본적인 기능과 회로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