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랩뷰&아두이노]풀업저항, 풀다운저항/싱킹,소싱

반응형

 이 글 전에 포스팅한 택트 스위치로 LED 켜기_디지털인풋[랩뷰&아두이노] 에서 좀 더 바꿔보도록 하겠다.

 

 회로의 구성을 보시면 텍트스위치를 누름(스위치 ON)함에 따라 5V가 흘러서 디지털 인풋의 상태가 HIGH가 되고 그에 따라 랩뷰로 코딩했듯이 13번 채널에 디지털 아웃풋이 출력되어 LED에 불이 들어오게 된다. 그럼 굳이 왜 택트 스위치에 10K옴 저항을 연결하여 그라운드에 연결하였을까? 빼도 상관이 없지 않을까? 그래서 한 번 빼서 실험을 해봤다. 똑같이 동작을 하지만, 가끔  꺼져야 하는데 켜져있고, 불안하게 깜빡이는 상태가 계속된다. 이런 증상은 부정전압이 미세하게 들어오기 때문이다. 안테나와 같은 상태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리하여 저항을 연결하여 그라운딩하였다. 그럼 일반케이블로 그라운드 시켜도 상관없지 않나하는 생각이 들 수 있다. 그러면 안되는 것이 전류가 그라운드로 다 흘러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전류가 흐르는 구멍을 저항으로 막아서 디지털인풋으로 흐르게 만들어 놓은 것이다. 이런 작업을 풀다운이라고 한다. 


 그럼 풀다운이 있으면 풀업도 있을 것이다. 풀업은 다음과 같다. 다음과 같이 회로를 구성하여 작동시켜 보면 LED가 처음에는 켜져있다가 스위치를 켬에 따라 꺼짐을 확인 할 수 있다. 풀다운과 반대가 된 것이다. 그럼 회로를 한 번 보면 5V에서 나오는 전압이 풀업저항을 통해서 바로 Digital Input 2번 채널로 들어가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럼 당연히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Digital Input 2번 채널이 High 상태가 되고 13번 채널에서 Digital Output 5V가 출력됨으로 해서 LED에 불이 들어오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구성하면 어떻게 동작하게 될까? 풀다운 저항을 사용하였는데도 스위치를 ON 시키기 전에는 꺼지고 , OFF를 시키니 켜져있다. 이건 왜 이런 걸까? 스위치를 ON시켜놓은 상태를 예를 들어보자 스위치가 켜져있으니   Digital Output 5V 출력될 것이다. 그런데 전원출력부에도 5V의 전압이 나온다. 그럼 어떻게 될까? 똑같은 힘이 서로를 똑같이 밀어내고 있기 때문에 움직임이 없을 것이다. 전기에서 움직임이란 전류인데 전류가 없으므로 LED에 불이 들어오지 않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전원을 끄게 되면 전원출력부에서 +5V가 나와서 D13으로 흘러들어가기 때문에 LED에 불이 들어오게 된다. 이 처럼 외부에서 핀을 향해 전류를 흐르게 하는 연결 방법을 싱크라고 한다. 처음부터 핀에서 외부를 향해서 전류를 흐르게 하는 방법은 소스라고 한다.  


--신나는 프로토타이핑책 참고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