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햇살론15 | 안전망대출 2 | 신청방법 자격 정리

반응형

2021년 7월 7일 부터 법정최고금리가 24% 에서 20%로 낮아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깐깐해지는 대출심사에 대출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 저신용자 들을 위해 정부에서 햇살론 15와 안전망 대출을 2021년 7월 7일에 내놓을 예정인데요. 각 상품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정최고 금리란?

법정최고금리는 금융기관이나 대부업체에서 법적으로 최대한 높게 받을 수 있는 금리를 말하는데요. 기존에는 1,000만원 대출을 해줬다는 1년에 240만원을 최대로 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왜 내리는가?

법정최고금리를 낮춤으로서 대출의 이자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자부담이 낮아질 경우 소비로 이어져서 경제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구요. 하지만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부작용은?

금리가 낮아지다보니 금융기관에서는 좀 더 깐깐하게 대출 조건을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은행에서도 돈을 안갚을 가능성까지 생각해서 높게 대출을 실행해서 손해 보는 위험을 감당하고 있었을텐데요. 이렇게 될 경우 대출을 받을 자격이 되지 않는 저신용, 저소득자의 경우 오히려 대부업을 더 많이 이용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대안은?

그래서 정부에서는 햇살론 15와 안전망 대출2 상품을 내놓았는데요.

햇살론 15

햇살론 15는 기존의 햇살론 17 상품을 금리가 2% 낮게 설정한 상품으로 금리는 15.9% 입니다. 동일하게 7월 7일 부터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기존에 햇살론17을 사용하던 분들은 햇살론 15로 갈아타기 위해서는 햇살론 17의 금액을 모두 상환 후 햇살론 15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자동소급 되지는  않습니다.

햇살론 15의 자격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자를 대상으로 하는데요. 근로자 뿐만 아니라 영세사업자, 프리랜서, 농어민 등 직업과 무관하게 소득이 있는 모든 서민을 폭넑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긴급자금, 일반 생활비로 한도 700까지 3~5년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으로 사용할 수 있구요. 현재 코로나 특수상황으로 최대 1,4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 매년 성실상환 비율도 커져서 15.9%로 빌려도 매년 3%씩 깍아줘서 마지막에는 9.9%까지 최대한 낮게 할 수 있는 것이 장점 입니다. 

햇살론이 가능한 은행은 신한, 전북, 우리, 국민, 농협, 하나, 기업, 광주, 부산, 대구, 수협, 경남, 제주, SC제일, 카카오뱅크 가 있고 모바일로도 가능한 은행은 신한, 전북, 우리, 광주, 부산, 카카오뱅크가 있습니다.

기존에는 보증 따로 대출 따로 해서 보증기관 한번 가고, 은행 한번 가고 했어야 했는데 지금은 은행에서 모두 취급하고 있으니 한번에 처리 가능합니다. 

광고

안전망 대출 2

안전망 대출2는 대환대출 상품인데요. 대환대출이란 금리가 높은 대출에서 저렴한 대출로 갈아타는 상품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에서 법정최고금리가 24%에서 20%로 낮아진다고 말씀드렸는데요. 

7월 7일 이전에 20%가 넘는 고금리 대출을 1년 이상 이용중이거나 만기가 6개월 이내로 남았을 떄, 기존 대출을 정상상환 중인 저소득, 저신용자라면 안전망 대출2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 범위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인 경우 인데요. 최대 대출한도는 2,000만원 입니다.

상환방법은 3년 또는 5년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신청방법은 14곳의 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한데요. 여기서 보증과 대출을 한번에 하는 곳이 있고, 따로 따로 하는 곳이 있습니다.

한번에 하는 곳은 전북, 광주, 수협, SC 제일 은행 입니다. 그 외에 신한, 우리, 국민, 농협, 하나, 기업, 부산, 대구, 제주는 보증기관에서 별도로 보증을 받은 후 은행을 방문해야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법정최고금리 인하에 따른 저소득, 저신용자 분들을 위한 햇살론 15와 안전망 대출2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래 소액대출상품 또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직자 300만원 대출 | 모바일 비상금 대출 총이자 정리 | 주부 대학생 취준생 가능

 

무직자 300만원 대출 | 모바일 비상금 대출 총이자 정리 | 주부 대학생 취준생 가능

무직자 분들도 받을 수 있는 300만원 대출에 대해 정리하여 안내드립니다. 모바일 상품으로 지점을 방문할 필요없이 휴대폰에 앱을 설치하여 신청할 수 있어 간편한데요. 은행마다 여러 대출 상

eleit.tistory.com

 

법정최고금리 20%로 인하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