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두이노-스마트폰 어플을 활용하여 저항 읽기

반응형

오늘은 저항 읽는 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적당한 용량의 저항을 사용하는가는 회로 구성을 하는데 있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너무 큰 저항을 사용한다고 하면 전류가 흐르지 않아 LED에 불이 들어오지 않을꺼고, 너무 작은 저항을 쓰면 전류가 너무 많이 흘러 쇼트회로가 되버릴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그럼 저항을 어떻게 읽는지 아래 그림을 보시겠습니다.


위에 예시로 나와 있는 저항을 읽어 보겠습니다. 빨간색(2), 검정색(0), 빨간색(100), 금색(5%) 그래서 2000옴(5% 오차)= 2K옴 인 저항이 됩니다. Tolerance라는 값은 멀티미터로 저항을 측정해보면 정확하게 2000옴이 나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 아래, 위로 5%는 왔다간다 하는 오차를 나타내는 것 입니다. 위의 저항이 4줄짜리이고, 5줄 짜리도 있습니다. 읽는 방법은 비슷합니다. 


자~ 하지만 외우시거나 복잡하다고 어려워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저항을 읽는 수 많은 어플이 App으로 만들어져 있거든요. 어플 검색칸에 Resistor라고 검색만 하시고 마음에 드는 어플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대동소이하거든요.


저는 아이폰을 사용중인데 App 스토어에서 Resistor로 검색을 해보니 여러개가 나오네요

그 중에 Resistor Code라는 녀석을 선택했습니다. 저항 모양도 나오고 색깔만 딱딱 집으면 값이 변하는게 마음에 드네요

위에서 예시를 든 색깔을 터치하기만 하면 값을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오늘은 저항 읽는 법과 어플을 안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